대학생들은 학교 다니는데 있어서 가장 부담이 큰 것 어떤거 생각이 나시나요? 바로 대학 등록금이에요. 400만 원 안팎이거나 훌쩍 넘어가는 금액의 부담되는 대학 등록금을 항상 부모님께 의지할 수는 없어요. 그럴 때 학교에서 받는 장학금도 있긴하지만 학교마다 장학금 기준이 다르다보니 못 받는 사람이 더 많죠. 이런 학생들을 위해서 국가에서는 국가장학금을 여러 학생들에 지급하고 있어요. 국가장학금 신청과 지급은 학기가 시작이 되기 전 이루어지만 지금 추가적으로 국가장학금2차신청을 받고 있어요.

 

 

 

 

 

 

국가장학금은 국가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이라 할 수 있어요. 국가장학금은 여러 가지 유형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국가장학금 1,2유형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성적을 획득을 했다면 소득 8분위 이하(연 환산소득 7,071만 원 이하) 대학생을 대상으로 국가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국가장학금이에요. 소득기준 8분위 연 67.5만 원부터 1분위는 연간 450만 원까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국가장학금 1,2 유형 외에도 셋째 아이 이상인 다자녀 유형, 성적 우수자에게 주는 국가우수 장학금, 저소득층 학생의 해외 유학을 돕는 드림장학금 등을 지급하면서 대학생들에 기회를 주고 있어요.

 

 

 

 

사진출처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국가장학금이 현재 2차 신청을 받고 있어요. 국가장학금2차 신청은 8월 26일 화요일부터 9월 4일 목요일까지 재학생과 복학생, 신, 편입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요. 26일부터 9월 12일까지 필수서류만 제출하면 국가장학금 신청에 필요한 준비물이 끝나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나 제출자마다 다른 제출대상서류를 홈페이지에서 본 후 서류 제출을 하면 개인이 할 일은 끝이 나요. 신청하고 서류제출을 완료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선발순위 확인 및 선발을 완료하면서 간편한 국가장학금 2차 신청방법이 완료가 이루어져요. 국가장학금1차를 신청하지 못한 대학생들이시라면 국가장학금2차 신청으로 대학 등록금의 부담을 좀 절감하면 좋겠죠?

 

 

 

 

 

국가장학금은 일반적으로 주는 국가장학금 1,2유형 외에 다양한 국가장학금 유형들로 학생들에 지급하고 있는데요. 학교 내에서 높은 시급을 받고 일을 할 수 있는 국가근로장학금을 비롯해 과학기술 분야의 최우수 학생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대통령 과학장학금 유형도 있어요.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의 성적 우수자에게 주는 국가우수 장학금과 전문대학 재학생 중 높은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 주는 국가전문대학 우수 장학금 유형도 있어요. 이외에도 한국장학재단에 조성된 기부금을 바탕으로 지급하는 사랑드림장학금,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해외 유학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는 드림장학금도 국가장학금으로 행해지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현장실습 이수자 중 중소기업 취업 희망자를 지원하는 희망사다리 장학금 등 잘만 알아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국가장학금 정말 많죠?

 

조금이라도 비싼 학교 등록금을 절감할 수 있는 국가장학금인 만큼 이번 국가장학금2차 기회를 놓치지 말고 아직 장학금을 받지 못한 학생이시라면 국가장학금 지원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국가장학금과 같이 여러 다양한 유형의 장학금 제도가 많이 생겨나서 좀 더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는데 높은 등록금 비용에 부담 갖지 않고 자기의 재량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강동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