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에 숨은 비밀들 아시나요? 최대한 사람들이 많은 상품을 보고 사도록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존재하는데요. 오늘 강동대학교 경영과에서는 백화점의 숨은 마케팅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백화점 1층에 화장실이 없는 것 아시나요? 1층에 화장실이 없는 이유는 세 가지인데요. 첫 번째로 백화점은 1층의 임대료가 가장 비싸기 때문이에요. 임대료가 가장 비싼 1층에 화장실을 만드는 것은 손해겠죠? 또한 1층에는 주로 비싼 보석이나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데요. 이렇게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제품들과 화장실이 같이 있으면 상품의 이미지를 깍아 내립니다. 세 번째로 화장실을 가기 위해 1층을 찾은 고객들을 놓치지 않기 위함입니다. 또한 2층에 올라갈 때도 최대한 돌아가도록 하여 많은 상품들을 둘러볼 수 있게 하였어요.

 

 

 

 

 

 

 

 

 

 

 

 

 

백화점에는 유난히 거울이 많아요. 엘리베이터 앞에도, 에스컬레이터에도. 백화점에 거울이 많은 이유도 백화점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데요.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을 무의식적으로 보면서 걷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라고 해요. 느린 걸음으로 진열대의 상품들을 최대한 많이 보도록 한다고 해요. 또한 거울 자체에도 숨겨진 진실이 있는데요. 백화점에서 옷을 입어봤을 때는 날씬해 보이고 예뻐 보였는데, 집에 와서 입어보니 그렇지 않았던 적, 많이 있으셨을 텐데요. 조명 때문에도 있지만, 거울이 큰 역할을 해요. 백화점의 거울을 일반 거울과 달라 다리가 길어 보이고 얼굴이 작아 보이게 만드는 거울이기 때문이죠. 또 한가지, 백화점 피팅룸에는 거울이 없는 것 기억하시나요? 다른 옷 매장에 있는 피팅룸에는 거울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백화점 피팅룸에는 거울이 없습니다. 피팅룸에서 혼자 입어보고 구매여부를 결정짓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옷을 입고 나와 백화점 직원이 칭찬을 하고, 날씬해 보이는 거울 앞에 서면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경영과가 알려주는 백화점 마케팅 마지막! 여성매장은 저층에 남성매장은 고층에 위치해있다고 해요. 남자들의 경우에는 백화점에 가는 이유가 딱 정해져 있기 때문이에요. 목적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려는 물건이 무엇이고, 몇 층에 가서 사는 지만 염두해두고 쇼핑을 하는 반면, 여자들은 그 반대죠. 바지를 사러 왔다고 해도, 가방도 보고, 화장품도 보고 윈도우 쇼핑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들의 동선을 길게 하여 상품을 보도록 고층에 배치한다고 해요.

 

 

 

 

 

 

오늘 강동대학교 경영과에서는 백화점의 마케팅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정말 많은 곳에 치밀한 전략들이 숨어 있는 것 같아요. 역시 물건을 팔 때는 사람의 심리를 꿰뚫는 무의식 마케팅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강동이


티스토리 툴바